본문 바로가기

서울여행

약현성당+서소문아파트+성요셉아파트

반응형

서대문역에서 약현성당을 가려고 해요
서대문 경찰서 지나서 가는데 서소문아파트가 보이네요
놓칠뻔 했는데 오래되고 기다랗게 굽은 아파트가 신기해보니 서소문아파트네요

하천위에 지어져서 이렇게 휜모양이라네요
곧재개발된다니 와보길 잘했어요
일층에.상가가있는 1965년식 주상복합인가요

서울역뒤 철길 넘어 갑니다 ㅎ
약간해멘거같아요

성요셉 아파트가 보여서 따라올라봤어요
요셉아파트 뒤에 약현성당이 있여요


서소문아파트처럼 길게 휘어진 주상복합
오르막을따라 계단처럼 지어진것이 독특해요
지형따라 지은 이런건물 좋네요
너무너무오래되었지만 방앗간 참기름냄새때문인지 정겹기도하고 ㅎ 이리 오래남아주어 고맙기도하고

충정로 높은 건물과 대조되는 집들의 모습
서울의 변천사를 보는듯해요
예전에는 대부분의 집들이.이러했겠죠
다음에.올때는 개발되어.없어질거같아 찍어봤어요

드디어 약현성당
현은.언덕이라는.뜻이고 근처 약재파는곳이 많았었다네요
언덕에지어져 서소문성지를 바리보고 있어요

문열고들어가니

멋진성당 ㅡ마음이 차분해지네요
우리에게.신앙이.없었다면 그 시대를 이겨낼 힘이 가능했을까
자신을 희생하기를 결심하는데 신앙이 있지않았을까 생각해봤어요
우리를 깨워준 교육과 종교가 있어 견딜수있었던 시간이었겠죠

이런모습였다네요

지금 모습은 재건된거라네요
행려자가 불을질러 전소된적이있데요
(남대문도 그렇고 왜케 불을 ㅜ ㅜ)

내려올때는 이쪽으로 ㅎ ㅎ
서울에 숨겨진 이야기가 너무 궁금해요

열심히 보러다녀야죠

반응형

'서울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촌 체험ㅡ한지문화산업센터  (0) 2023.03.19
동대문 DDP+노란천막  (0) 2023.03.12
이화박물관+경교장+홍난파가옥  (1) 2023.03.10
딜쿠샤 앨버트 테일러 가옥  (0) 2023.03.09
서울시립미술관  (0) 2023.03.04